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의 전 교과는 세부전공별로 명확한 역량개발과 직업군, 취업과 연계되어 확실한 진로를 보장합니다.
교과 | 공통 | 기획 | 제작 및 편집 | 마케팅 및 비즈니스 |
---|---|---|---|---|
1-1 |
|
|
||
1-2 |
|
|||
2-1 |
|
|
||
2-2 |
|
|
|
|
3-1 |
|
|
|
|
3-2 |
|
|
|
|
4-1 |
|
|
||
4-2 |
|
|
|
|
비교과 |
|
|||
역량 |
|
|
|
|
직업군 |
|
|
|
|
취업처 |
|
(1) 교과과정표 기본트랙
학년/학기 | 이수 구분 |
교과목 번호 |
교과목명(국문) | 교과목명(영문) | 필수 학점 |
선택 학점 |
시수 | 이론 | 실습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/1 | 전선 | 04121 | 광고와 PR |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| 3.0 | 3 | 3 | |||
1/1 | 전선 | 04357 | 디지털그래픽스(1) | Digital Graphics(1) | 3.0 | 4 | 2 | 2 | ||
1/2 | 전선 | 03669 | 비주얼스토리텔링 | Visual Storytelling | 3.0 | 4 | 2 | 2 | ||
1/2 | 전선 | 04358 | 디지털그래픽스(2) | Digital Graphics(2) | 3.0 | 4 | 2 | 2 | ||
2/1 | 전필 | 01722 | 문화산업론 | Studies in Cultural Industries | 3.0 | 3 | 3 | |||
2/1 | 전선 | 02905 | 촬영기초 | Basic Camera Practice | 3.0 | 4 | 2 | 2 | ||
2/1 | 전선 | 03240 | 편집실습 | Video Editing Practice | 3.0 | 4 | 2 | 2 | ||
2/1 | 전선 | 03343 | 광고PR기획론 | Strategy of Advertising & Relation | 3.0 | 3 | 3 | |||
2/2 | 전선 | 01321 | 음향편집 | Audio Editing | 3.0 | 4 | 2 | 2 | ||
2/2 | 전선 | 03242 | 촬영실습 | Practical Cinematography | 3.0 | 4 | 2 | 2 | ||
2/2 | 전필 | 04124 | 소셜미디어콘텐츠 | Social Media Contents | 3.0 | 4 | 2 | 2 | ||
2/2 | 전선 | 04355 | 3D그래픽스 | 3D Graphics | 3.0 | 4 | 2 | 2 | ||
2/2 | 전선 | 04356 | 드론 미디어 실습 I | Drone Media Practice I | 3.0 | 4 | 2 | 2 | ||
3/1 | 전선 | 02853 | 마케팅PR | Marketing Public Relations | 3.0 | 3 | 3 | |||
3/1 | 전필 | 03237 | 콘텐츠기획론 | Content Marketing | 3.0 | 3 | 3 | |||
3/1 | 전선 | 03344 | 카피라이팅실습 | Practice of Copywriting | 3.0 | 4 | 2 | 2 | ||
4/1 | 전필 | 02671 | 취업실무(1) | Job Preparation(1) | 0.5 | 0.5 | 0.5 | |||
4/2 | 전필 | 02672 | 취업실무(2) | Job Preparation(2) | 0.5 | 0.5 | 0.5 |
(2) 교과과정표 심화트랙
학년/학기 | 이수 구분 |
교과목 번호 |
교과목명(국문) | 교과목명(영문) | 필수 학점 |
선택 학점 |
시수 | 이론 | 실습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/1 | 전선 | 02276 | 소비자행동론 | Consumer Behavior | 3.0 | 3 | 3 | |||
2/2 | 전선 | 03241 | 광고콘텐츠디자인 | Advertising Content Design | 3.0 | 4 | 2 | 2 | ||
3/1 | 전선 | 02465 | 이벤트기획실습 | Event Theory and Practices | 3.0 | 4 | 2 | 2 | ||
3/1 | 전선 | 04212 | 드론미디어 실습II | drone media practice II | 3.0 | 4 | 2 | 2 | ||
3/1 | 전선 | 04360 | 시나리오 스토리텔링 | Scenario Storytelling | 3.0 | 4 | 2 | 2 | ||
3/2 | 전선 | 02257 | 캡스톤디자인(1) | Capstone Design(1) | 3.0 | 4 | 2 | 2 | ||
3/2 | 전선 | 03350 | MCN이론과 실제 | Multi Channel Network production | 3.0 | 4 | 2 | 2 | ||
3/2 | 전선 | 03352 | 브랜디드엔터테인먼트 | Branded Entertainment | 3.0 | 3 | 3 | |||
3/2 | 전선 | 03353 | 영상제작워크샵 | Short Film Production Workshop | 3.0 | 4 | 2 | 2 | ||
3/2 | 전선 | 03686 | 스피치커뮤니케이션 | Speech Communication | 3.0 | 3 | 3 | |||
4/1 | 전선 | 02258 | 캡스톤 디자인(2) | Capstone Design(2) | 3.0 | 4 | 2 | 2 | ||
4/1 | 전선 | 02522 | BTL 광고제작실습 | BTL Advertising Planning and Production | 3.0 | 4 | 2 | 2 | ||
4/1 | 전선 | 04361 | 프레젠테이션실무 | Presentation Professional | 3.0 | 4 | 2 | 2 | ||
4/2 | 전선 | 03246 | 전공세미나 | Seminar | 3.0 | 3 | 3 | |||
4/2 | 전선 | 03450 | OSMU 콘텐츠 | One Source Multi Use | 3.0 | 3 | 3 | |||
4/2 | 전선 | 04359 | 디지털옥외광고 | Digital Outdoor Advertising | 3.0 | 3 | 3 |
전공능력을 구성하는 학습성과(PO) 정의 | |||
---|---|---|---|
구분 | 학습성과 | 정 의 | 수행준거 |
PO1 | 전공지식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전공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전공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. |
PO3 | 기획/모델링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PR, 영상미디어,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용을 다양한 형식으로 기획할 수 있는 능력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PR, 영상미디어,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용을 다양한 형식으로 기획할 수 있다. |
PO4 | 도구활용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제작을 위해 전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활용방법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능력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제작을 위해 전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활용방법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다. |
PO5 | 문제해결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여 유연하고 실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|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여 유연하고 실무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. |
PO6 | 팀 프로젝트 | 영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. |
PO7 | 의사소통 | 기획한 내용에 맞는 결과물, 작품 등을 통해 다양한 구성원과 소통하는 능력 | 기획한 내용에 맞는 결과물, 작품 등을 통해 다양한 구성원과 소통할 수 있다. |
PO9 | 직업윤리 |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. |
PO12 | 창의융합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에서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고 타학문과 융합할 수 있는 능력 | 미디어광고콘텐츠 분야에서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고 타학문과 융합할 수 있다. |
전공교과수행을 위해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는 첨단 실습실 및 기자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
영상 제작 활동과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디지털 스튜디오이다. 각종 조명장치, 촬영장비 및 세트 등을 운영할 수 있고, 연중 상시 작품 제작이 가능하다.
VR 스튜디오와 연결되어 있으며, 연출자(Director)와 테크니컬 디렉터(TD)가 스튜디오에서 음성, 영상, 조명 따위를 통괄하여 콘트롤하는 스튜디오에 부속된 첨단 조정실이다.
실기위주의 교육에 걸맞는 카메라와 녹음 장비 등 다양한 기자재를 보유해 수업의 내실을 기하고 각종 제작 수업, 졸업작품 제작과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장비 및 기술을 지원한다.
편집, 촬영 전공 학생들의 편집, 색보정 및 기타 후반작업 수업을 진행한다. 영화, 방송, 광고 등 다양한 영상 제작의 후반 작업 툴 기반 수업을 진행한다. 난이도 및 전문성을 심화시켜 체계적인 편집을 진행할 수 있다.
기초적인 사운드 작업부터 전문적인 사운드 제작 및 편집을 할 수 있는 실습실이다. 촬영된 화면을 보면서 ADR(후시 대사녹음) 및 FOLEY(음향효과) 녹음을 진행할 수 있다.
교육과정의 주요 축인 기획 과정과 발표, 토론, 창작 활동이 이뤄지는 공간. 오픈형 강의실로 PBL등 문제해결형 수업에 대응한다.